삼각형의 내심 정리 (개념, 성질, 위치)

이번 시간에는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과 위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심은 단순히 내접원의 중심이라는 개념을 넘어, 원의 접점, 각의 이등분선, 삼각형의 대칭성을 포함하고 있는 삼각형의 핵심 개념입니다.

이 글에서는 원의 접선과 접점의 성질부터 출발해, 삼각형의 내심의 정의, 성질, 위치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내용을 수학적 원리와 논리적 흐름에 따라 하나씩 연결해 나가며, 마치 퍼즐을 맞추듯 개념이 머릿속에서 딱! 하고 맞춰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의 접선과 접점

원과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날 때, 이 직선을 원의 접선이라 하고, 그 만나는 점을 접점이라 합니다.

  • 직선이 원에 접한다: 원과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날 때
    1. 직선: 원의 접선
    2. 교점: 접점
원의 접선과 접점

접선과 접점 접선의 길이

점과 직선사이의 거리를 중학교 1학년에서 점과 직선사이의 최단거리로 정의하였고, 이 거리는 점과 수선의 발 사이의 거리와 같다고 배웠습니다.

원과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날 때 접점은 원의 중심 $O$에서 직선 사이의 최단 거리에 해당하고 따라서 다음이 성립합니다.

  1. 접점: 원의 중심 $O$에서 접선에 내린 수선의 발
  2. 접선은 그 접점을 지나는 반지름에 수직이다.
  3. 원 밖의 한 점에서 그을 수 있는 접선은 2개 이며, 접선의 길이는 같다.
    • 보조선 $\overline{PO}$를 그리면 $\triangle{APO} \equiv \triangle{BPO}$ (RHS합동) 이기 때문
접선과 접점 접선의 길이

다각형의 내접원과 내심 (개념)

한 다각형의 모든 변이 한 원에 접할 때, 그 원을 다각형의 내접원이라 하고, 그 중심을 내심이라 합니다.

  • 다각형의 내접원: 다각형의 모든 변이 접하는 원
  • 다각형의 내심: 내접원의 중심

삼각형에서 내심(Inner Center)은 삼각형의 내접원의 중심을 의미하고, 주로 $I$로 나타내고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삼각형의 세 변에 동시에 접하는 원($I$)에 대하여

  1. 삼각형의 내접원: 세 변에 동시에 접하는 원
  2. 삼각형의 내심: 내접원의 중심 $I$
삼각형의 내심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

$\triangle{ABC}$의 내심$I$와 내접원과 세 변의 접점$D,\;E,\;F$에 대해 다음이 성립합니다.

  1. 삼각형의 내심 $I$에서 세 변에 이르는 거리는 같다.
    $\overline{ID} = \overline{IE} = \overline{IF}=r$ (내접원의 반지름)
  2. 내심은 세 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이다.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

삼각형의 내접원의 중심 $I$가 그림과 같이 주어지면, 세 변에 이르는 거리는 반지름으로 같습니다.

삼각형의 내심 항상 존재?

내심의 성질을 삼각형에 적용하기 전에 내심이 모든 삼각형에 존재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항상 존재하지 않고 특수한 상황에만 있다면 성질을 적용할 수 있는 삼각형이 제한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사실을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삼각형의 내심은 항상 존재한다.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각 변에 이르는 거리가 같다)에서 유추해 보면 삼각형의 내심은 한 내각의 이등분선위에 존재해야 합니다.(각의 이등분선의 조건 참고)

모든 삼각형에서 내심이 존재함을 보이는 것은 아래의 사실을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 삼각형의 세 내각의 이등분선은 한 점에서 만난다.
  • 삼각형의 두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을 $I$라고 할 때 나머지 내각의 이등분선이 $I$를 지난다.

증명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증명]

$\triangle ABC$에서 $\angle A$와 $\angle B$의 이등분선의 교점을 $I$에 대하여

$I$에서 $\overline{AB}, \overline{BC}, \overline{CA}$에 내린 수선의 발을 각각 $D, E, F$라 하면 다음이 성립합니다.

  1. $\overline{IE} = \overline{IF}$
  2. $\overline{ID} = \overline{IF}$

따라서 $\overline{IE} = \overline{ID} = \overline{IF}$이고, $I$에서 세 변에 이르는 거리는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의 이등분선의 교점 삼각형의 내심

각의 이등분선의 조건에 의해

  • $\overline{IE}\bbox[#d0d1e7]{=}\overline{IF}$ $\Rightarrow$ $\angle{ICE} \bbox[#d0d1e7]{=} \angle{ICF}$

따라서 $\triangle{ABC}$의 세 내각의 이등분선은 한 점 $I$에서 만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의 내심의 위치

각의 이등분선은 삼각형의 내부에서 교차하게 되고 삼각형의 내심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삼각형의 내심은 모든 삼각형에서 항상 내부에 존재한다.
삼각형의 내심의 위치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내심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의 위치

이등변삼각형

($\overline{BC}$의 수직이등분선)$=$ ($\angle{A}$의 각의 이등분선) 이므로 이등변삼각형의 내심과 외심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이등변삼각형은 외심과 내심이 꼭지각의 이등분선(밑변의 수직이등분선) 위에 위치한다.

정삼각형

정삼각형은 각의 이등분선이 대변의 수직이등분선도 되기 때문에 외심과 내심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정삼각형은 외심과 내심이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