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과 정리 정돈

아무리 주위에 신경을 쓰지 않으려고 해도 불필요한 정보가 시야에 들어오면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환경을 집중력을 높여주는 환경으로 바꾸는 정리 정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시다.

집중력 저하의 원인

우리들의 일상은 $\bbox[#ffff00]{\text{끝내지 못한 일과의 전쟁}}$입니다. 하다가 만 무언가를 떠올릴 때 뇌의 용량은 잠식되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끝내지 못한일과 집중력

끝내지 못한 일과 집중력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책상 정리와 관련된 인용구
출처 :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끝내지 못한 일은 멀티태스킹을 유발하고, 멀티태스킹은 집중력을 40% 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연구결과)

책상 정리 정돈

따라서 집중력을 올리기 위한 첫 단계는 책상을 정리하는 것 입니다. 책상 위에 많은 물건과 다양한 업무 자료가 있다면 ‘아 그것도 해야 하지!’ 라는 생각을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먼저 다음의 그림을 통해 자신의 책상을 점검해 봅시다.

책상 체크 리스트
출처 : 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그렇다면 책상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 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책상 정리 예시

정리 안된 책상 예시
출처 : 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A에 비해 B의 책상은 쓰레기도 없고 잘 정리된 책상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책상 위는 물건을 놓아두는 장소가 아니라 $\bbox[#dcff8c]{\text{작업하는 공간}}$으로 책이나 문구도 불필요합니다. 제 자리가 책상 위 인 물건을 최대한 줄여 다음과 같이 책상을 유지하면 집중력을 최대로 높일 수 있습니다.

정리된 책상
출처 : 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책상 정리 노하우

먼저 책상 위의 업무 자료를 정리하기 전 해야 할 업무를 목록으로 적어 두고, 적당한 박스를 준비하여 책상 위의 물건을 아래의 기준으로 두 박스로 분류하여 모두 없애 책상 위를 0 상태로 만듭니다.

  1. 일주일 1회 이상 사용 : 반경 1m 이내
  2. 월 1, 2회 미만 사용 : 장소를 정해 정리

책상 주변 정리

책상 위의 물건을 모두 정리한 다음 책상 주변 (반경 1m 이내) 정리를 해야 합니다. 자주 쓰는 물건을 모아 놓은 박스의 물건을 책상 위가 아닌 수납장에 정리하도록 합니다. 이 때도 사용 빈도가 높은 물건은 접근성이 좋은 곳에 두어야 합니다.

책상 주변 정리
출처: 정리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수납장 정리 노하우

수납장의 물건은 카테고리로 분류하지 않고 사용 빈도로 분류해야 합니다.

책상 주변 수납장 정리
  • 상하 구분
    1. 최상단 : 매일 사용하는 물건
    2. 중간, 최하단 : 매주 사용하는 물건
  • 좌 우 구분
    1. 좌측 : 업무 물품
    2. 우측 : 개인 물품

이상으로 집중력을 올리기 위한 책상 정리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